공부하는 개미들

오랜만입니다~!

참고로 난 태아 ^0^

주식을 공부하기로 마음먹은지 꽤 오래 지났는데, 마음이 많이 헤이해졌어요!

실제로 벌어들이는 수입도 없고, 경제가 좋지 않아 재미를 보지 못했거든요.

하지만 내 노동의 가치만으로는 내 가치를 나타낼 수 없고, 더 나은 경제생활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어서

다시 열심히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우주 일렉트로입니다! 같이 가봐요!

 

1. 회사 개요

우주 일렉트로닉스는 초정밀 커넥터를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그 커넥터 맞습니다.

컴퓨터 부품에 주로 쓰이는 커넥터들

그런데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흔한 커넥터는 아니구, 반도체 부품 사이에 연결하는 초정밀 커넥터를 제작합니다.

핸드폰에 쓰이는 초정밀 커넥터

2. 제품 개요

이제는 고인 단어가 되버린 '4차 산업혁명'시대에 테블릿, 스마트폰은 필수인 시대가 되었잖아요. 그 시대의 중심엔 반도체가 있고, 그 반도체들을 이어주는 사업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요 제품으론 IT사업부문의 휴대폰, 태블릿, TV 등이 있고, AD사업부문에선 차량용 커넥터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커넥터가 가장 주요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폰은 2010년부터 늘 중요한 기기로 주목받아왔고, 앞으로도 생활에 없어선 안될 아주 중요한 기기이기 때문에 이 사업의 미래는 어느정도 보장되어 있다고 보여집니다.

 

생산설비는 경기도 화성에 본사가 있으며, 베트남,중국 청도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출과 내수의 비율이 5.5 : 4.5 비율로 거의 비슷합니다.

완제품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진 기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럼 재무분석을 해볼게요!

 

3. 재무제표 분석

우주일렉트로 재무제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하게 매출액을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도 계속 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경기침체로 인해 IT기기 수요가 둔화된것 치고는 매출실적도 꾸준하고, 

순이익도 꾸준히 올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주일렉트로 재무제표2

부채비율은 28.79%인데, 아직 재무제표를 많이 봐오지 못했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부채도 꾸준히 줄이고 그 사이즈도 적당한 것으로 보이네요.

재무제표만 봤을때에는 굉장히 안정적인 재무상태라고 보여집니다. ^^

 

4. 차트 분석

 

22년 12월 6일 기준

코로나로 인해 2020년 3월에 최저 7000원이었는데, 그때보다는 올라있네요~

적정주가 계산

여러가지 적정주가를 계산해봤는데, 이중에서도 제일 많이 사용하는 eps*per 기준으로 보면

현재 가격(16,550원)이 많이 내려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적정주가를 고려했을 때에도 현재 가격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

 

전자공시를 보면 흥미로운 부분이 2가지 있어요!

 

5. 전자공시 분석

우주일렉트로 전자공시

첫번째는 대표이사 변경 부분이에요.

이 회사의 CEO인 노영백씨의 아들인 노중산씨가 2022년 8월부터 경영전면에 배치되었습니다.

보통 오너 2~3세 들은 수년간의 경영수업을 받으면서 능력을 입증 받고 승진하게 되는데요,

노중산씨는 1년만에 초고속 승진을 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물론 2021년 영업이익이 매우 높았는데, 노중산씨의 능력으로보기엔 과대해석이라고 보이구요,

2022년 영업이익, 그리고 앞으로의 행보에 따라 주주들에게 받을 수 있는 믿음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노중산씨는 이전에 링크드인(Linkedin) 이라는 외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회사에 다닌 이력이 있습니다. 보통 소프트웨어 업종에 근무를 했었는데, 하드웨어 성격이 강한 우주 일렉트로에서 어떠한 경험과 지혜를 이뤄낼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주식 소각 결정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우주일렉트로에서 주식을 소각한 경우가 없었는데요, 이번에 204,220주를 소각하였습니다. 

그 양이 많다고 볼순 없겠지만, 대표이사도 선임했겠다... 주주환원정책을 통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다소 좋은 이슈가 되었을 것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주 일렉트로의 주가는 하향세를 타고 있는 모양입니다.

왜그럴까요.

우선 거래량이 작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어요. 주식시장에서 구미를 당기지 못하기 때문에 주가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으로 보이구요, 확실한 모멘텀이 보이지 않아요. 우주 일렉트로는 애플업체와 거래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애플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 그땐 큰 모멘텀이 나타날 것으로 보여요. 애플 핸드폰과의 거래뿐 아니라, 우주일렉트로는 차량쪽으로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직 애플카에 대한 전망이 두드러지지 않기 때문에,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한 것 아닌가 싶습니다. 

또 하나로는 배당이 낮네요.

우주 일렉트로 배당지표

배당은 주주들에게 공을 나눠드리는 개념인데,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배당수익률이 낮은것은 조금 아쉽네요. 물론 수익을 연구와 시설증가에서 사용된다면 더 기대해볼 수 있겠지만,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중요한 시설투자 계획은 없는것으로 나와있었네요.

우주 일렉트로 연구개발비용

매년 연구개발비용에 10억 이상씩 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 투자가 빛을 바라길 바랄뿐입니다 ^^

 

어디까지나 공부를 위한 분석이고 투자를 권유하지 않는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앞으로 이 회사에 다가올 수 있는 모멘텀이 어떤것들이 있을지 조금 더 공부해보고 접근해봐야겠습니다.

 

어려운 경제상황에 모두모두 힘냅시다!!! 안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